아우디, ‘e-트론 GT’ & ‘RS e-트론 GT’ 사전 공개 행사 진행

[EV NEWS = 남태화 기자] 아우디 코리아(사장 제프 매너링)가 국내 공식 출시에 앞서 순수 전기 그란투리스모 ‘e-트론 GT’와 순수 전기 고성능 모델 ‘RS e-트론 GT’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5월 20일 서울 용산구 ‘메종 한남’에서 진행된 사전 공개 행사에는 제프 매너링 사장을 비롯한 아우디코리아 관계자와 국내 언론 매체 기자들이 참석했으며,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한정 인원으로 구성해 여러 차례로 나눠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공개된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e-트론과 e-트론 스포트백에 이어 아우디 전기 모빌리티 전략의 두 번째 이정표이자 아우디 스포트의 전기화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모델이다.

2월 9일 월드 프리미어로 세계 첫 선을 보인 ‘e-트론 GT’는 아우디 브랜드의 미래를 형상화 했으며, 프리미엄 모빌리티의 미래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가진 아우디의 DNA를 상징하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e-트론 GT’는 매혹적인 디자인,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편안함, 일상적인 실용성, 자신감을 주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갖춘 선구적인 전기차로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를 도로에 실현한 모델이다.

스포티한 그란 투리스모의 특징을 부각하는 감성적인 외관과 최고급 인테리어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e-트론 GT’의 디자인 언어는 향후 전기 모델 디자인의 출발을 알린다.

또한, 고성능 모델인 ‘RS e-트론 GT’는 최초의 순수 전기 RS 모델이자 보다 고성능 차량 특유의 민첩하고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자랑한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앞뒤 차축에 두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각각 390kW(530마력)와 475kW(646마력)의 출력과 65.3kg·m과 84.7kg·m의 강력한 토크를 발휘한다.(부스트 모드 사용 시)

또한, 93.4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1회 충전으로 WLTP 기준 ‘e-트론 GT’는 최대 488km, ‘RS e-트론 GT’는 472km의 주행이 가능하다.

두 모델 모두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인 전자식 콰트로를 탑재해 미끄러운 노면, 고전력 요구 사항 또는 빠른 코너링의 경우 후륜 구동용 전기 모터가 활성화되며, 이는 기계식 콰트로 구동보다 약 5배 더 빠르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의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은 자동차의 가장 낮은 지점인 차축 사이에 있어 스포츠카에 적합한 낮은 무게 중심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방 및 후방 차축 사이의 하중 분포를 이상적인 값인 50:50에 매우 근접하게 제공한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는 두 모델 모두에서 83.7kWh의 순 에너지(총 93.4kWh)를 저장할 수 있다.

배터리는 33개의 셀 모듈을 통합하며, 각 모듈은 유연한 외피를 가진 12개의 파우치 셀로 구성된다.

또한, 800V의 시스템 전압은 높은 연속 출력을 제공하고 충전 시간을 단축시키며 배선에 필요한 공간 및 무게를 줄인다.

두 모델의 외관은 그란 투리스모의 두 가지 고전적인 디자인 원칙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은 수용하는 동시에 최적화된 공기 역학 디자인을 통해 전기 모빌리티에서 중요한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또한, 부드럽게 흐르는 루프라인과 낮은 포지션 등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된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통해 0.24의 낮은 항력계수로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특히, 초고강도 강철과 강화 배터리 하우징으로 높은 강성과 충돌 안전성도 확보했다.

실내는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으로 계기판을 배치하고, 차량 루프라인과 시트 포지션을 고려한 배터리 배치를 통해 탑승자에게 넉넉한 헤드룸과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인테리어에 가죽 대신 재활용 소재를 높은 비율로 사용해 스포티함과 지속가능성을 결합했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은 에너지 균형을 이루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있는 볼링거 호페 공장에서 생산된다.

두 모델이 생산되는 전 시설은 친환경 전기 및 바이오가스 기반의 열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생산에 필요한 물류 이동 또한 탄소 중립 열차를 사용해 친환경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두 모델의 모든 조립 공정은 아우디 브랜드 자체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가상 현실(V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설계되어 생산 과정에 필요한 많은 종이와 자재 사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우디 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공개한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연내 국내 출시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과 가격은 미정이다.

사진제공=아우디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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