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NEWS = 남태화 기자] 볼보자동차는 2월 1일 기존 안전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성능을 대폭 강화한 ‘C40 리차지’, ‘XC40 리차지’ 2종을 글로벌 최초로 공개했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25년 만에 볼보자동차가 선보이는 후륜 구동 모델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또한, 자체적으로 개발한 2세대 영구 자석 전기 모터를 리어 액슬에 탑재하는 등 볼보자동차의 2030년 전동화 전략 달성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싱글모터의 배터리 크기는 69kWh로 기존과 동일하다. 하지만, 냉각 효율성 조정을 통해 두 개 모델 모두 주행거리가 약 9% 향상됐다.
또한, 일부 나라에서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82kWh 배터리 팩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200kW 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XC40 리차지는 최대 515km, C40 리차지는 533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듀얼모터의 배터리 크기는 82kWh로 커졌으며, 두 개 모델 모두 주행거리가 약 10% 향상되었다. (모든 주행거리는 WLTP 기준)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2022년 실시한 두 개 기관의 안전 테스트를 통해 이미 그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주관하는 충돌 안전테스트 평가에서 두 차량 모두 최고 등급인 TSP+ 등급을 수상했다. 특히, XC40 리차지 모델은 2021년 실시한 테스트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았다.
‘C40 리차지’는 유럽 신차 안전 평가 기관인 ‘유로 앤캡’ 안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하며 ‘안전한 자동차’에 대한 기준을 새롭게 썼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볼보자동차의 가장 상위 플래그십 라인업인 90클러스터와 동일한 안전사양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최신의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기반 최고급 안전 패키지,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파일럿 어시스트 등 첨단 안전 기술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자동차 충돌 시 외부 충격에서 운전자와 탑승자를 보호해 주는 경추 보호 시스템,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글로벌 최초로 공개된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의 국내 도입 일정 및 상세 제원은 아직 미정이다.
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